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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하는 마케팅

[네이버 GFA 가이드] GFA 캠페인 결제 및 청구

by R e c o 2023.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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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 캠페인 결제 및 청구]

지난 시간에는, GFA 캠패인 운영 및 셋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GFA 캠페인 결제 및 청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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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결제 설정 옵션

결제 설정 옵션 설명
일반결제 (인하우스) - 광고계정 광고주 본인의 광고계정에서 직접 선불 결제, 광고 계정 단위로 세금계산서 수신하는 결제 옵션 - 광고계정에서만 일반 결제 가능, 관리 계정에서는 일반 결제 불가
통합결제 (인하우스 or 에이전시) - 복수의 광고 계정을 운영하는 광고주 또는 대행사의 경우 광고비를 한번에 결제하고, 관리 계정의 사업자정보로 세금계산서를 통합 발행하는 결제 옵션

- 통합 결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리 계정을 생성하거나 가지고 있어야 하며, 관리 계정에 결제정보를 등록해야 함

- 관리 계정에서만 통합 결제 가능
대행권 이관
(인하우스 광고비 충전 - 대행사 운영
- 세금계산서는 인하우스 발행)
- 대행권 이관은 파트너사가 광고주의 광고운영은 대행하지만, 광고주가 광고계정에서 광고비를 충전하고, 광고주에게 세금계산서가 발행되는 결제 설정 방식

- 네이버GFA 파트너사만 가능
대행권 이관 및 세금계산서 위임
(대행사 - 운영/세금계산서 발행)
- 대행권 이관 및 세금계산서 위임은 파트너사가 광고주의 광고 운영을 대행하고 세금계산서도 파트너사로 발행되는 결제 설정방식
- 파트너사 환불 계좌로 환불 가능
- 파트너사에만 사용 가능


GFA에는 여러가지의 결제 설정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그 이유는, 광고주가 직접 (인하우스) 운영하는 캠페인일 수도 있고, 인하우스 담당자가 에이전시(대행사)에
맡겨서 진행하는 경우일수도 있고, 대행권을 이관하거나 세금계산서를 위임하는 등
인하우스와 대행사 체제에서도 권한을 다양하게 부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행사를 쓰는 경우, 대행권 이관을 자주 사용합니다.
다만 이 경우는, 네이버GFA 파트너사만 가능한데, 쉽게 이야기해서 네이버GFA 광고매체에 주기적으로 돈을 많이
사용하는 광고대행사 또는 랩사들이 네이버GFA 파트너사가 됩니다. 

파트너사가 될 경우, 신규 기능을 먼저 살펴볼 수 있고, 광고비 일부를 리워드 받을 수 있으며
대행권 이관 옵션같은 옵션을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행권 이관보다 더 한발 나간 것이 바로 세금계산서까지 위임하는 것인데,
세금계산서를 대행사가 인하우스(광고주)에게 청구하고, 사용한 광고비용을 청구받는 형태인데
이 경우, 세금계산서도 파트너사(대행사)로 발행됩니다.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대행권 이관 vs 대행권 이관 및 세금계산서 위임의 차이를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대행권 이관
에이전시가 광고 계정의 광고 운영을 대행하는 권한을 의미, 광고 계정에 대행권 이관이 설정되면, 광고계정에서 광고비를 직접 결제하고 소진되며 환불 역시 광고 계정 사업자 계좌로 가능하며 세금계산서도 직접 수신하지만,

에이전시는 광고 운영에 대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는 광고주로부터 광고 운영을 대행하기 위한 적법한 권한을 사전에 부여받은 후 대행권 이관 설정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대행권 이관 및 세금계산서 위임
에이전시가 광고 계정의 광고 운영을 대행하는 권한을 의미, 광고 계정에 대행권 이관 및 세금계산서 위임이 설정되면, 광고 계정에서 광고비를 직접 결제하고 소진되지만 해당 광고비의 세금계산서는 에이전시로 발행되며 환불은 에이전시 환불계좌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에이전시는 광고 운영에 대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는 광고주로부터 광고 운영을 대행하기 위한 적법한 권한을 사전에 부여 받은 후 대행권 이관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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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결제 담당자
결제 담당자란, 해당 계정에서 발생하는 결제 및 정산의 책임과 권한을 가진 회원으로,
광고비 충전, 환불 뿐 아니라, 세금계산서 수신, 결제 담당자 위임 등 모든 결제관리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 담당자는 계정을 생성한 회원은 자동으로 결제 담당자로 지정되며, 다른 마스터회원에게 위임이 가능합니다.

포인트!
1) 광고계정 또는 관리계정을 생성한 멤버는 마스터 권한과 함께 결제 담당자로 자동으로 지정되지만,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여야 결제 담당자로 등록됨

2) 결제 담당자 정보가 등록되어야만 충전 및 환불, 통합 결제 및 대행권 이관 승인, 세금계산서 수신
등 결제 관련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계정을 생성한 마스터 멤버가 아닌 다른 마스터 멤버가 결제 담당자로 지정되어야 한다면,
계정 생성한 마스터 멤버가 결제 담당자로 등록한 뒤 바로 다른 마스터 멤버에게 위임이 가능합니다.

 

결제 담당자 정보 등록하기
광고계정 or 관리 계정 → 설정 → 결제 관리 → 결제 설정 → 결제 담당자 정보 [등록하기]


결제 담당자 위임
광고계정 or 관리 계정 → 설정 → 결제 관리 → 결제 설정 → 결제 담당자 정보 [정보변경] → [담당자 위임하기]

 

위와 같은 순서로, 결제담당자 등을 등록하거나, 결제담당자를 위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하우스의 경우, 마스터계정(마케팅 팀장 등)이 하위의 계정(팀원 등)에게 위임할 수 있고
반대로, 에이전시-인하우스의 경우, 인하우스 담당자가 에이전시 마케터에게 권한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경우 결제는 인하우스에서 책임합니다. 광고매체가 매우 많아서 복잡한 경우에는
에이전시에게 위임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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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광고비 충전하기
충전금 결제하기
네이버 GFA는 기본적으로 충전금 기반으로 운영되며,
유상 충전금은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결제, 가상계좌 현금 입금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A. 가상계좌 입금
네이버 GFA 계정 별로 발행된 전용 가상계좌 번호로 현금을 입금하는 방식으로,
입금 약 5분 내외 충전금 반영 각 계정 단위로 1개의 고유한 가상계좌 번호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된 후 변경이
불가합니다. (주의)


A1. 가상계좌 발급받기

  • 광고 계정 or 관리 계정 → 설정 → 결제관리 → 결제 설정 → 계좌 관리 → 입금 계좌 정보 → 가상계좌 발급받기 클릭
  • 입금 은행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즉시, 전용 가상계좌 번호가 발급됩니다.


A2. 가상계좌 확인하기

  • 가상계좌가 발급되면 “입금 계좌 정보”에 은행명과 계좌번호가 표시되며, 가상계좌 번호 발급이
    완료되면 즉시 해당 계좌로 현금 입금 가능합니다.

 

B. 카드결제
B1. 신용카드 결제하기

  • 광고 계정 or 관리 계정 → 설정 → 결제관리 → 충전금 관리 → 유상 충전금 잔액 → 충전하기 클릭
  • 충전하기 팝업에서 결제금액을 선택 또는 직접 입력한 후 [충전금 결제]를 클릭하여 결제하기
    팝업에서 결제 진행합니다. 유상 충전금 결제 후 충전내역 확인가능합니다.

 

현업에서는 신용카드 결제를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인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인하우스의 경우 그때그때 예상광고비와 소진추이를 보면서 충전하고
이를 내부의 재무/총무과에 세금계산서 발행처리를 하거나, 에이전시의 경우
월말 즈음이나 매출 대비 광고비 소진추이를 보면서 신용카드 충전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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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광고비 환불하기

캠페인이 종료되어 미리 충전해두었던 광고비를 환불하거나, 성과가 좋지 않아 캠페인 종료와 함께
에이전시와의 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광고비 환불이 필요합니다.

환불 방법
GFA에서는 유상 충전금 잔액 환불가능, 무상 충전금 잔액은 불가 환불 신청은 각 계정의 모든 마스터멤버가 신청 가능,
현금환불은 등록된 환불 계좌로 환불됩니다.

  • 모든 광고 계정, 선불 결제 에이전시는 언제라도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환불 신청을 하려면 집행 중인 캠페인을 모두 중단해야 합니다.

  • 유상 충전금 잔액이 존재하는데 환불 가능 목록에 노출되지 않을 경우, 고객문의를 통해 환불신청시 환불가능합니다.

 

환불 계좌 등록하기
광고 계정 or 관리 계정 → 설정 → 결제관리 → 결제설정 → 환불 계좌  [환불 계좌 등록하기] 클릭

! 사업자 광고주
법인 사업자는 ‘법인명’을 계좌에 등록해야 합니다.
계좌 정보와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첨부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운영자 검토 후 결과발송됨 - 환불계좌 등록 신청시, 입력하는 예금주명은 실제 환불 받을 계좌의 통장에 표기된 예금주명과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환불계좌 등록시 은행계좌의 예금주명을 확인한 후 입력해야 합니다. (ex. 광고주 = 예금주명)
! 개인 광고주
개인 사업자는 ‘대표자명 또는 상호명’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관리 계정에서 결제 정보 등록시, 휴대전화 본인 인증을 통해 등록된 이름과 환불 계좌의
계좌주명이 동일한 경우에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즉, 개인 광고주의 계정은 광고주 본인의 계좌로만 환불 계좌등록이 가능하며, 예금주명 수정 불가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환불 신청하기
광고 계정 or 관리 계정 → 설정 → 결제관리 → 충전금 관리 → 유상 충전금 잔액 [환불하기] 클릭

환불 방식은 현금 환불, 신용카드 환불이 있으며, 원 결제 수단에 따라 구분 총 환불가능 금액 이내로 환불 신청이 가능하며, 최근 6개월 이내 발생한 현금 입금, 신용카드 결제, 쿠폰 또는 관리자 지급 건 중 환불 가능 금액을 초과하지 않은 한도 내에서 최신 결제 건부터 계산됩니다.

현금 환불
가상계좌 입금을 통해 충전된 경우, 현금 환불이 가능하며 현금 환불을 받으려면 반드시 환불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만약 신용카드 결제로만 충전한 경우 환불계좌를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금 환불 가능 금액은 해당 계정의 현금 환불액을 고려하여 계산되며, 환불 신청 후 입금까지 최대 3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환불 신청 후 환불 계좌 정보를 변경하면 환불 처리가 되지 않는다. 계좌 입금이 완료된 후 환불 계좌 정보를 변경하기

신용카드 환불
신용카드 결제로 충전한 경우, 환불 신청시 해당 결제 건에 대해 승인취소를 요청합니다.
신용카드 환불은 카드사의 정책에 따라 3~7 영업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결제 환불은 해당 계정을 통해 결제된 모든 카드(제3자 명의의 카드 포함)의 결제 내역을 조회합니다.
환불 요청시 환불 받으려는 정확한 결제 건이 맞는지 확인 한 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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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광고비(충전금) 관리

충전금 관리
광고계정 or 관리계정 → 설정 → 결제관리 → 충전금 관리

각 계정의 충전금 관리에서 유상 무상 충전금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상 무상 충전금을 모두 보유하고 있을 경우 무상 충전금 잔액을 먼저 소진한 후 유상 충전금을 소진합니다.

유상 충전금
가상계좌 입금,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충전한 금액으로, 모든 캠페인이 중단되면 언제라도 환불 가능합니다.
(해외 광고주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만 가능)

세금계산서 발행 대상은 유상 충전금 소진 금액만 해당됩니다.
- 세금계산서는 매월 1일 ~ 말일까지 소진된 유상 충전금액 기준으로, 익월 초 5영업일 이내
결제담당자 이메일로 발행됩니다.

- 사업자정보 변경으로 인해 세금계산서 상의 정보 변경이 필요한 경우 아래 메뉴를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계정 : 설정 → 광고계정 정보 관리 계정 : 설정 → 결제관리 → 결제설정 → 광고주 정보
무상 충전금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를 통해 지급된 충전금, 무상 충전금은 환불 불가하며 세금계산서 내역에도 미반영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금액은 월별 정산서의 정산 내역 전체금액과 동일합니다.

 

광고집행비 예시
출처 - 네이버GFA 가이드

 

GFA파트너사가 되면 좋은 점 중의 하나는, "무상 충전금"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페이드 미디어를 기반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하는 광고주와 에이전시 마케터로서는 충전금 일부를
리워드로 받아 여분의 광고비를 통해 추가 운영이 가능하고, 연말이나 연초 등의 광고비 프로모션을 통해서도
무상충전금 획득이 가능합니다.

월별 정산서
매월 첫 영업일에 전월 1 일~ 말일 동안 발생한 유상 소진 금액 기준으로 월별 정산서가 게시되며, 5 영업일 이내 해당 사업자정보로 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단, 통합 결제를 이용중인 광고 계정의 경우 월별 정산서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통합 결제 이용 중에 발생한 광고비는 연결 중인 통합 결제 관리 계정의 담당자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GFA 가이드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니, 다음 시간에는 네이버GFA를 실무에서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사례와 대응방법, 최적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스스로 하는 마케팅 [네이버 GFA 가이드]
① GFA의 정의와 캠페인의 이해
② GFA 캠페인 운영 및 셋팅

 

 

GFA 캠페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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